메뉴 건너뛰기

UHAKFOCUS

미국 유학연수 자주하는 질문

미국어학연수 비용 예산잡기

최근 들어 환율이 많이 오르고 있어서, 미국 어학연수 준비하시는 분들은 좀 더 꼼꼼한 예산을 잡아야 할 것 같네요.
환율은 1,200원 기준으로 미국 어학연수 비용을 예상해봅니다. (환율변동에 따라 차이가 큼니다)

미국 대도시 기준으로 미국어학연수 비용을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어학연수를 1년정도 체류하면서 가정하면, 학비, 숙박비, 교통비, 식비, 개인용돈, 항공료와 유학생 보험료 등의 비용을 예상해야합니다.

 

미국 어학연수 학비 : 월 평균 120~200만원 (160)

미국 어학연수 비용중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학비는 주당 수업시간 20레슨~30레슨 기준으로 약 160~200만원정도, 12개월로 계산하면 평균 약1,800만원 정도이네요. 학비는 미국 어학연수 비용 항목에서 가장 큰 목돈 중에 하나입니다. 미국 어학연수의 경우 보통 5개월~9개월 장기 등록시 그 만큼 학비 할인 프로모션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할인혜택 프로모션을 적용하면 한달에 130~170만원 사이로 학비에 대한 부담을 아주 많이 낮출 수가 있습니다. 무작정 싼 질 낮은 어학원을 선택하느니, 질적으로 우수한 어학기관에 장기 프로그램 등록시 할인을 받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이 될 듯 합니다.

 

미국 어학연수 홈스테이비 : 월 평균 100~150만원 (120)

미국 어학연수 숙박은 크게 홈스테이와 쉐어하우스 2가지가 될 듯 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또 다른 옵션들도 있지만, 홈스테이와 쉐어하우스가 일반 적이라 할 수 있죠, 홈스테이는 하숙, 쉐어하우스는 자취생활이 되겠죠~~ 처음 미국에 도착했을때, 보통 1~2개월은 홈스테이 생활을 하게 됩니다. 대략 한달에 110~130만원정도 비용이 드는데, 식사는 보통 14식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2개월로 하면 약 1,440만원, 물론, 쉐어하우스를 찾아서 들어갔을 경우는 이보다 좀 더 세이브를 시킬 수가 있겠죠.


미국 교통비 : 월 평균 10~20만원정도

대중교통수단이 가장 편한 국가가 바로 우리나라이죠, 미국도 대도시는 그런대로 편리한데, 무제한 월 정액권을 이용하면 대략 한달 평균 10~15만원정도의 교통비를 예상해야합니다. 어학연수생이 아닌 일반 대학교, 대학원 유학을 온 유학생들은 간혹 자동차를 렌트해서 학교을 다니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에 교통비는 더 많이 들겠죠~
미국 어학연수를 가서 굳이 차를 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홈스테이 이용시 점심값: 월 평균 10~20만원정도

숙박을 홈스테이를 이용하는 경우, 아침과 저녁은 해결되지만, 점심을 어학원 카페테리아나 주변 음식점에서 해결을 해야합니다. 가벼운 점심으로 식사를 해결한다는 가정하에 월 평균 10~20만원정도는 예상해야 합니다.
물론, 자취를 하는 경우 방값은 적게 들어가지만, 반면 식비는 아주 많이 들어가게 되는 월 평균 40~60만원정도는 에상을 하셔야 합니다.


개인용돈 : 월 평균 30~50만원정도

개인용돈은 개인차가 있고 씀씀이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미국에서 휴대폰 개통도하고 인터넷도 사용해야하고, 가끔 영화도 보고, 커피도 사먹고, 액티비티 참가 및 외국학생들과 사교활동을 하다보면 한국에서 쓰는 용돈 만큼 쓰게 되거나 더 쓰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렇다고 개인용돈 씀씀이를 과도하게 줄이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닐 것 같습니다. 영어공부 뿐만 아니라 적당한 문화생활은 영어공부의 활역소가 되어 줄 수 있기때문이죠.

미국어학연수 항공료 : 약150~200만원(동부), 약90~150만원(서부)

1년 왕복기준, 뉴욕으로 준비한다면, 항공사와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좀 저렴한 저가 항공사로 비수기에는 150~180만원, 대한항공/아시아나 성수기 기준 200~250만원까지도 예상해야합니다. 여름방학, 겨울방학기간은 항상 성수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개월전에 미리 예약하고 발권하면 항공사에 따라 생각보다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항공티켓 조건과 환불 규정등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유학생 보험 : 약100~120만원/1년

미국은 유학생보험이 의무사항입니다. 워낙 의료비가 우리의 상상이상으로 비싼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미리 가입을 하고 갈 수 있는 어학기관이 대부분이지만, 대부분의 대학부설 어학기관은 대학교에서 판매하는 자체 의료보험 가입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기 미국 어학연수 비용 항목중에, 학비, 항공료, 유학생보험은 도시 규모에 상관없이 대동소이 하지만, 숙박, 식비, 교통, 개인용돈 등은 아무래도 대도시 보다 중소도시에서 많이 더 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론적으로, 대도시에서 1년간 미국 어학연수비용은 약 3,960~4,200만원 (월 평균 약330~350만원정도) 정도의 비용이 예상됩니다. 

 

위로